'2016/12'에 해당되는 글 4건

  1. 2016.12.25 메모리 업그레이드시 확인해야하는 사항 feat. LG노트북
  2. 2016.12.17 짜장면, 짬뽕, 탕수육은 정말 중국 음식일까요?
  3. 2016.12.13 [UFC206] 최두호 vs 컵스완슨 경기를 보고
  4. 2016.12.08 [방콕] 진에어 탑승 소감 후기

지난번 프로젝트가 끝나고, 1~2달은 쉬려고 했는데, 해외여행갔다오고나서 날씨가 너무 추웠어요. 그래서인지, 쉬는 기분도 안나고 급 지겨워져서, 지인에게 말했더니 마침 인력을 급구한다고 해서 지난주부터 플젝을 시작했습니다.

 

프로젝트에서는 개인 노트북을 가져오라고 해서, 2014년도 LG모델(메모리 4기가)을 가져갔는데, 생각보다 잘되서 만족했습니다. 그런데, 셋째날부터 java.lang.OutOfMemoryError: PermGen space 에러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Xms1024m, -Xmx1024m로 잡혀있어서 이클립스(eclipse) 재시작을 할 수 밖에 없었고, 거의 build할때 마다 발생해서 개발하는데, 애 먹었습니다 ㅋ 메모리 점유율 분석을 해봐도 크게 문제가 없어서, 그렇다고 2048로 잡기에는 전체메모리가 4기로 부족해서, 하드웨어적으로 메모리를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다면 메모리를 업그레이드 할때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일까요?

1. 데스크톱이 아닌 노트북용 메모리

2. DDR1, DDR2, DDR3의 규격이 다르므로, 보드확인(상호 호환 불가)

3. 메모리전압이 1.35v인지 1.5v인지 확인

※ 제 노트북은 LG15U530-GT50K인데, 사용자매뉴얼 확인결과

   PC3-10600 (1333 MHz) DDR3L SDRAM SO-DIMM,
   PC3-12800 (1600 MHz) DDR3L SDRAM SO-DIMM

의 2가지 형태만 사용가능합니다. 기존 메모리가 어떤 규격인지 확인하려면 결국 분해필요하고요.

4. 교체전 전원 종료, 전원케이블, 배터리 분리, 전화선 분리

5. 운영체제 64bit여부 확인

6. 메인보드 규격 확인(제품 사용자매뉴얼 다운로드)

 

기존 메모리를 뺄때는 걸쇠를 좌우로 밀이낸 후 빼시면 되고, 장착시에는 45도 각도로 밀어넣은 후 바닥쪽으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 참고로 LG전자 서비스센터 갔을때, DVD롬이 안나와서 교체해야될것 같다고 예상비용은 몇만원 된다고 했는데, 메모리 확인하려고 분해하고 다시 조립하니 DVD롬 잘 나오네요. 서비스센터에 가져가면 편하긴 한데, 비용이 불필요하게 더 들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임시로 dvd가 안나올 경우의 조치법은 작은 구멍에 클립을 길게 밀어넣어주면 열립니다.)

 

※ 메모리 장착은 저같은 하드웨어 비전문가도 쉽게 할 수 있으니, 구매는 온라인 구매로 하시는게 제일 비용대비 효율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어릴때 남들 흔히 하는 프라모델 조립도 안(못)했던 사람입니다. PC완제품 혹은 부품 관련 가격비교는 다나와가 최고인 것 같은데, 더 좋은 곳 있으면 알려주세요.

 

※ 최종 해결

메모리 4기가 추가해도 문제 그대로 발생한 것으로 보아 설정상의 문제인 것으로 보임. 설정은 eclipse.ini와 launcher configuration에 XX:MaxPermSize=1024m -Xms2048m -Xmx2048m 로 변경해줌 (웃긴건 다른 개발자들은 메모리 4기가이고 설정도 안바꿨는데, 에러가 안남. 운영체제가 윈8.1이라 그랬을 가능성도 있고. 아직까지도 개발환경은 윈7(64비트)이 대세)

※ 관련 링크(제목 클릭)

 

1. 2 solution of java.lang.OutOfMemoryError in Java (Javarevisited, 2016)

2. Dealing with “java.lang.OutOfMemoryError: PermGen space” error (stackoverflow, 2016)

3. 그램 노트북 메모리 8GB 업그레이드 - 부드러워진거 같아요. (plugFun, 2014)

4. LG전자 메모리 확장하기. 설정 및 업그레이드 (LG전자)

5. 메모리 형식만 알면 쉬운, 노트북 메모리 업그레이드 작업 (컴터맨의 컴퓨터이야기, 2013)

6. LG노트북, LG15U530-GT50K 제품사용설명서 다운로드 (LG전자, 2014)

짜장면, 짬뽕, 탕수육은 중국요리라고 생각했는데, 누군가 중국요리 아니라고 해서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국내 정통 중국요리 집에 가도 탕수육도 있고 꿔바로우(锅包肉)도 있고 서로 맛이 비슷합니다.

 

짜장면도 간판만 중국집이지 우리나라 요리라고 해서 그렇게 생각했는데, 역시나 해외(인도네시아) 크리스탈 제이드에 가보니, 비슷한 맛의 짜장면이 있더군요. 수타면이라 맛이 더 좋았습니다. 면이 더 얇았어요. 어떤게 맞는 건지 알 수가 없었고 궁금해만 하다가 까먹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탕수육을 제일 좋아합니다. 달콤한 소스덕분에 외국사람한테 권해도 싫어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고요. 실제로 제가 초창기 멋모르고(튀기기가 얼마나 빡센지 모르고) 탕수육에 도전했을때 아버지 마저도 너무 맛있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요리사는 아니지만 조미료를 절대 안쓰고, 간도 쎄게 안합니다만,,,,중국요리이다보니 레시피 그대로만 해도 설탕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는데.....  ㄷㄷㄷ

 

아래 영상을 보고나서야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그 해답을 한번 확인해보시죠~~

한국의 짜장면, 짬뽕, 탕수육을 먹은 중국인들의 반응(Solfa, 2016)

 

영상을 보고나서, 추가적으로 안 사실은...단무지야 뭐,,우리나라거라고 생각이 들었지만 양파만큼은 중국식일 줄 알았는데....충격 ㅋ

 

그리고, 커플로 나온 여자분 독특하면서 말하는게 귀엽네요.

 

먹방 나온 김에 하나더 추가합니다.

 

영국신사 올리아빠의 첫 삼겹살 먹방 도전?!? (영국남자, 2016)

 

※ 관련 링크(제목 클릭)

1. 짜장면의 역사 (나무위키, 2016)

2. 짜장면 한그릇 1500원…‘대표 국민음식’ 전통 지킵니다 (한겨레, 2015)

3. 짬뽕 (나무위키, 2016)

4. 탕수육 (나무위키, 2016)

5. 만두·짜장면으로 종주국 중국 공략 '호평 일색' (MBC뉴스, 2016)

 

2016년 12월 11일(일요일)에 중계된 UFC, 최두호 선수의 경기를 맘졸여 보다가,,,최종 결과를 보고 TV를 꺼버리고 말았다. 상위랭커인 컵스완슨을 상대로 한 경기였지만... 시합전에도 그랬고, 시합중에도 그랬고,,마지막 순간까지도 여느때와 같이 KO로 이길 수 있다는 믿음이 들었다. 그래서 일까? 충격이 너무 컸다. 개인적으로는 스완슨이 그로기 상태에 몰렸을때 최두호가 어설프게 그라운드 가려다가 순간 정지모드로 변했을때,, 안돼! 하고 속으로 외쳤다. 그 순간이 제일 안타까웠다. 뒤에서 잡고, 뭔가 하려다가 결국 아무것도 못하고 상대가 회복할 시간만 준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물론,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그랬을 거긴 하겠지만....

 

시합전에는 스완슨에 대해 잘 알지 못했지만,,,,한가지 맘에 걸리는 부분이 있었다. 스완슨이 겉이 요란한 선수였다면 최두호가 확실히 이길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데, 스완슨은 개체량때도 그렇고 겉모습이나 표정만으로는 전혀 그런 부분이 보이질 않았다. 오히려 겉모습, 체격, 눈빛만으로는 상대에게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그런 이미지라고 해야하나. 음...이건 뭐 그냥 개인적인 느낌이었고,,,이틀이 지난 지금에야 충격에서 벗어나,, 칼럼들을 찾아보고 있다. (후술하자면 그런 사람들의 특징이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지만 엄청난 노력을 한다는 점이다. 자기보다 랭킹이 낮은 선수에 대해 사람들이 더 열광하는 걸보고 짜증을 내거나 거만하게 굴지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경기후 인터뷰들을 들어보면 컵스완슨도 상대와의 빡센 시합을 예상하고, 체력훈련을 엄청 열심히 했다고 한다. 옥타곤 인터뷰때 자기를 다시는 의심하지 말라고 마지막에 덧붙인걸 보면 사람들이 시합전 최두호에게 열광하는 상황에 절치부심한게 분명해보인다.)

 

경기에 대한 분석이 잘된 글과 영상이 몇개 발견되어 영상 및 링크를 공유하고자 한다.

 

1. #AskRobinBlack(Mega Ranking, 2016)

 

2. #AskRobinBlack 원본@32:57(Fight Network, 2016)

 

3. UFC 206: Cub Swanson vs. Dooho Choi Reactions with John Ramdeen & Robin Black | 5 Rounds (Fight Network, 2016)

 

4. UFC 206: Cub Swanson and Dooho Choi Octagon Interview(UFC, 2016)

n.b. 저런 분위기에서 통역하는게 쉽지 않다는걸 고려하면, 옥타곤 인터뷰 통역(영한, 한영)하셨던 분들 중 '그나마' 제일 난거 같네요 ㅋ

 

5. Cub Swanson on Doo Ho Choi's Rock Chin: I Don't Even Hit a Heavy Bag That Hard (Luke Thomas, 2016)

 

6. Dooho Choi vs. Cub Swanson could be the fight of the year | UFC 206 (UFC, 2016)

 

※ 관련 링크(제목 클릭)

1. 최두호 vs 컵 스완슨 경기 분석 (오마이뉴스, 2016)

프로젝트가 끝나고, 12월 항공권을 알아봤더니 역시 피크(호텔에 물어보니 호텔입장에서는 일년내내 피크지만 11~1월이 제일 피크라고함)라서 그런지 싼 티켓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나마 가성비갑인 방콕도 5-60만원대였고,,,출발일자를 일요일로 조정해보니 그나마 30만원대가 나오더군요. 바로 진에어!

 

뉴스에 보도됐었던 노후 항공기에 대한 부분이 염려되긴 했으나(하단 링크1번 참조), 저가항공은 AirAsia, 제주항공을 타본적이 있어서 일단 예매를 하고, 호텔은 방콕이 워낙 저렴하면서 깔끔한곳도 잘 찾을 수 있어서 쉽게 예약을 했습니다.

 

이번 방콕 여행에 왕복으로 이용한 진에어에 대한 소감:

1. 장점

(1) 승무원의 청바지 복장이 신선함

(2) 물과 기내식 제공됨(하지만 뭔가 부족하기때문에,,,미리 다른 블로그에서 그 정보를 입수한 저는 탑승전에 라떼와 빵2개를 먹고, 그래도 부족할것 같아서, 기내식 나올때 유료 컵라면까지 추가로 주문했음 ㅋ 참고로 전 라면 별로 안좋아해서 1년에 라면1~2개 먹을까 말까한 사람임. 이렇게 먹으니 조금 과한감은 있었으나, 든든했음 ㅋ(참고로 표준 몸무게입니다--;;;))

(3) 승무원의 서비스수준은 주요항공사와 비교해도 손색 없음.

 

2. 단점

(1) 저렴한 공항철도 이용하려고 오후5시 예매했는데, Delay되어서 결국 방콕 공항철도를 이용못하고, Taxi를 탈 수 밖에 없었음. 주: Major항공사에 비해 Delay가 자주 있는것 같음. 이것은 저비용이라는 장점 대비 그늘일듯

(2) 영화상영은 없음~~(모니터 없음)

(3) 너무 과한 설정 짜증 ㅋ

    ① 과한 드립 남발

        남자기장의 안내 방송때, "즐겁게 지내여(Jin Air)"를 자꾸 말미에 붙이는데,

        처음 들었을땐 재밌다고 생각됐는데, 방송할때마다 붙이니깐 짜증나기 시작..

        (여자 승무원이 했다면 좀 달랐을런지?)

    ② 착륙시 기내음악 선정미스

        착륙할때 음악을 틀어준다는 기획의도는 좋으나, 음악 선정이 별로. 1~2개 곡이

        나왔는데, 첫곡이 음악이 여행지에 도착했다는 흥분된 마음을 극도로 쳐지게 만듦.

 

        두번째 곡은 그런데로 괜찮았는데, 첫번째 곡(짙은 - Sunshine)은 짜증나서 제목이

        뭔지 검색까지 해봤음. 이런류의 음악 좋아하는 사람 있을 수도 있고 잔잔한 남자

        목소리의 노래를 좋아하는 여자분들은 좋게 느낄 수도 있어서, 취향의 문제이고,

        노래에 대해서 욕하는건 아니지만, 굳이 첫번째 곡으로 이곡을 틀어줄 정도로 상황과

        분위기에 맞는 좋은 곡은 아니라고 생각됨. 차라리 착륙시 음악을 틀지 않는게 더

        나을거 같다는 생각이 듬

 

※ 관련 링크(제목 클릭)

 

1. <집중점검> 저가항공사 항공기 노후 실태 - 싼 게 비지떡?…목숨 담보로 ‘위험한 비행’ (일요시사, 2015)

2. 훨훨날던 저가항공, '안전' 비상등...잇딴 사고, 정비 불량 등 국토부 긴급점검 착수 (조선비즈, 2016)

3. [마부작침] '지연율 1위' 불명예 항공사는?…상식과 다른 결과 (SBS 뉴스, 2016)

4. 폭발적 성장 저가 항공사들, 조종사 부족에 ‘골머리’ (국민일보, 2016)

1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 Today : / Yesterday :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