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을 여러번 재설치하면서 큰 어려움은 없었기 때문에, 윈도우xp를 재설치하는게 어려운 작업일 수도 있다는 점을 잊고 있었네요. 드라이버가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말이죠. 그런 이유때문인지 겁이나서 왠만하면 포맷한번도 하지 않았던 기억도 납니다.

 

더 완벽하게 설치하기 위해 다른 ISO도 구해봤지만 버전이 달라서 윈도우키가 먹지를 않네요. 또한 블로그의 가이드에 따라 Copy방식으로 구웠더니 부팅이 안됩니다. 당연히 안되는게 맞는거겠죠. 그래서 기존의 OS를 다시 구웠습니다. 이 버전은 Copy방식으로 구우려면 CD의 용량을 초과해버립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이미지 굽기를 선택했는데, 한가지를 다르게 시도했습니다. 다른 미디어(보관해뒀던 CD-R)에 구웠고, CD-RW에는 I386폴더를 남겨뒀습니다. 지난번처럼 문제가 생길 경우를 대비해서요.

 

설치 준비. 이번에는 지난번 같은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느낌이네요?

 

Windows 설치. 이대로 설치 성공?

 

드디어 성공인가 봅니다. XP시작 동영상까지 나오네요.

 

윈도우 XP. 지난번보다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더 많이 보이네요.

 

시스템 정보

드라이버 설치 CD를 넣고 실행하자 지난번과 같은 RPC문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결국 지난번에 I386폴더를 복사해서 추가설치 했던 과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처럼 보였으나 여러 과정을 건너뛴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CD 미디어의 차이로 인해 지난번의 불완전 설치와 이번의 완전 설치를 가르는 결과가 되었나 보네요. 사람 마음이 간사한게 이전의 글에서는 CD굽기로 구우라고 안내해준 분의 블로그를 진리로 생각하고 다른글을 무시했는데, 이제는 반대가 됐네요. CD의 문제일 수도 있고, CD롬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지적해주셨던 분들이 맞네요. 물론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니 각각의 원인과 그 해결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겠습니다. 

 

좌측이 문제(?)의 CD-RW이고, 우측이 구세주 CD-R

 

드라이버 설치 후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네트워크를 잡아봤더니 두둥! 성공! 보관의 황제답게, 삼성 시스템 CD2장을 보관한 보람이 있네요.

 

네트워크 드라이버 인식

 

윈도우XP에서 인터넷하기

 

장치관리자

 

이제 남은 일은 레트로PC 컨셉에 맞게 활용해 보는 일이네요.

 

2023.05.28 - [PC, 노트북/SW(최적화)] - 삼성 구형 컴퓨터(NEOS NZ35) 분해 및 수리 - 3(드라이버 설치 문제)

 

※ 관련 링크

https://m.ppomppu.co.kr/new/bbs_view.php?id=computer&no=20861 

 

xp 설치가 안 되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계속 xp를 설치하다가 오류: installation failed: d:\\l386\\asms. error message : 잘못된 기능

m.ppomppu.co.kr

 

실제 컴퓨터에서 한글 윈도우XP 설치과정(흰뭉치, 2018)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 Today : / Yesterday :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