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코너의 개론에 이어 브레인스토밍까지 글을 올렸는데요. 이제 슬슬 구체적인 각론으로 들어가야겠네요. 좀더 구체적인 수치들을 제시해보겠습니다.

 

일단,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milestone에 대해서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글의 대상은 재테크에 미쳐 신경을 못쓰셨던 SI개발자에 국한됨을 다시한번 밝힙니다^^. 물론, 기본개념은 많은 사회초년생 분들께도 적용될 수 있고요.

 

1. 1억: 자기손으로 첫 성취감을 느끼는 입문단계. 저같은 경우는 신입사원때 돈이 왜이리 안모여? 하고 허덕이다가 어느순간 일에 치여살기 시작했고, 어느날 보통예금통장 잔고를 확인해보니 2억이 넘었습니다만 일단은 초보입장에서 부동산 투자가 가능한 첫단계는 1억으로 보겠습니다.

 

2. 5억: 부동산 2~3번째 투자진행.

 

3. 10억: 근로소득자로 시작했다면 직업기술도 어느정도 고급화되었을 시기이고, 자본적으로도 자유로워질 수 있는 시기. 제가 멘토로 삼았던 분(저혼자^^)의 말을 빌리면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안할 수 있는 단계".

 

4. 30억: 자산구성을 스마트하게 했다면 투자수익만으로도 어느정도 살 수 있을 단계. 하지만 근로소득은 계속 유지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5. 100억: 역시 멘토의 표현을 빌리자면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단계". (이 시기부터는 일정한도내에서 주식투자 시작 가능).

 

6. 1,000억: 포트폴리오 구성이 기업화되는 단계. 여기서부터는 본격적으로 남을 도와주고 사회에 공헌하는게 더 보람있고 행복. (이 시기부터는 일정한도내에서 사업체 추가 가능)

 

7. 그이상 본인에 맞게 다시 세분화.

 

여기서, 5번에 해당하는 분이 인터뷰를 한 Youtube동영상을 소개해드리면서 키 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썼던 내용과 겹치는 부분들도 있네요^^). 실제 경험을 토대로 좋은 말씀을 잘 정리해주셔서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것 같아요.

 

 

영상1. [1편] 100억 자산가가 투자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 인기폭발! (Julius Chun, 2018)

 

이분(김동호님)은 주식투자(주식, 채권, 파생, 해외 등) 위주로 자산을 불리신 분이라 제가 추구하는 방법론과는 다르지만 기본개념상으로는 같다고 봅니다.

 

1.1. 머리좋다고 혹은 좋은 대학교 나왔다고 높은 Performance를 내는 것은 아니다.

1.2. 돈을 벌려면 해당분야에 대한 기본 공부가 선행(10년)되어야한다.(자기가 좋아하는 분야를 빨리 찾을 수 있다면 그만큼 시간 절약)

1.3. 대박욕심을 부리지 말고, 원칙에 따라 꾸준히 안정적 수익을 추구해라.

(1) 인생에 한방은 없다.

(2) 기대수익률 10%도 쉽지 않다.

(3) 이를 통해 연 3-5억 벌기 시작.

1.4. 첫투자 성공: 패밀리 펀딩을 통해 받은 1억으로 20% 차익거래 시도(지마켓)

1.5. 40대 이후의 여유를 목표로 해서 20대 등의 젊은 시절에는 절약을 하자: 특히 차량구매는 차후로 연기

 

영상2. [2편] 100억 자산가가 투자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Julius Chun, 2018)

 

2.1. (원하는 일을 선택하고) 자기가 하는 일을 사랑하고 즐겨라.

2.2. 연소득 8천 ~ 2억으로는 만족하지 못했고, 자산 50억을 번 이후부터 자유를 느끼기 시작했고, 인생의 다른 측면에 귀를 기울이게 됐다.

2.3. 본인은 그 기준이 너무 높았고, 일반적인 경우라면 그 기준점은 더 낮을 것이다.

2.4. 기준점을 지난이후 관점의 변화: 돈이 많은것보다 욕심이 더 작은사람이 행복하다.

2.5. 첫단계: 30억을 모으기전까지는 파생상품 투자는 하지마라.

 

영상3. [3편] 100억 자산가가 투자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Julius Chun, 2018)

 

3.1. 싸게사서 비싸게 판다.

3.2. 가격이 싼지 판단할 수 있으려면 오랜 학습과 경험이 필요

3.3. 학습을 위해서는 관련분야 최소한 1~2권의 독서는 필요(영상속 예시: 회계)

3.4. 매수 기준을 세우고, 후보군을 비교분석

3.5. 모든기준에서 매수지표가 나오는 자산을 최종 구매

3.6. 이과정이 반복되면 안목이 생기고, 전문가의 반열에 오름

3.7. 자기가 제일 잘 아는 분야에서 시작하는것이 좋다(주식: 자기가 일하는 분야, 부동산: 자기가 거주/일하는 지역)

 

영상4. [4편] 100억 자산가가 투자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마지막 편] (Julius Chun, 2018)

 

4.1. 정보 미공개 펀드는 가입하지 마라

4.2. 은행창구를 통한 펀드가입은 자제. 해당 펀드에 대한 뉴스, 기사까지 열심히 검색해볼것

4.3. 은행지점 직원은 판매수수료만 받으면 끝남.

4.4. 믿을만한 펀드매니저는 10명중 2명뿐이다.

4.5. 펀드매니저의 도덕성, 자기관리도 매우 중요한 요소.

4.6. 도덕성이 중요한 이유는 탐욕으로 연결되기 때문.

4.7. 돈모아서 폭락장을 기다리지 마라. 그냥 싼거 있으면 사라. 70%넣어놓고, 폭락장 오면 30% 넣으면 된다. (100%로 준비해서 기다리다가 막상 폭락오면 무서워서 투자못한다.)

4.8. 주식투자는 손실이 안날 수는 없다. Warren Buffett조차도 반토막이 난다.

4.9. 공포를 사라: 안좋은 종목이 반토막이 나면 위험하지만 정말 좋은 종목이 반토막이 나면 더 사라.

4.10. 금융위기때 개인계좌들을 주식으로 100% 채웠음. 대신 정말 싸다는 기준으로 매입. 차후 큰 수익을 올림.

 

최종요약:

1.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를 직업으로 선택하고, 일과 사랑에 빠져라.
2. 10년이상을 열심히 공부하라
3. 원칙에 따라 꾸준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라
4. 싸게사서 비싸게 판다. 공포를 사라.
5. 기초공부와 경험치가 쌓이면서 전문가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영상5. [부록] 성과급 40억 받던 전설의 트레이더! (Julius Chun, 2018)

 

※ 관련 링크(제목 클릭)

1. "국민연금, 올해 7월 말까지 국내주식투자로 10조원 손실" (연합뉴스, 2018)

2. "직업의 세계 일인자 - 2011년 최고의 외환딜러 김인근_#001" (EBS다큐, 2013)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 Today : / Yesterday :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