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에는 서울의 미세먼지가 아직 본격화가 안되서 자칫 망각하기 쉬운데, 아침에 뿌연하늘 볼때마다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깨끗한 공기에서 살게해 줘야 하지 않겠나라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2019.02.05 - [해외/이주, 이민] - 방콕 미세먼지(전세계 도시별 미세먼지 수치 비교조회가능)

 

공기를 1순위로 해서 생각해 보면 여러 나라가 있겠지만 경제성장률이 높고 평균연령이 젊은 나라인 베트남에 국한시켜 보면 다낭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첫방문때에는 1월말이 우기(겨울)라서인지 그 매력을 느끼지 못하였으나 2022년 6월에 2번째 방문을 해보니 하늘도 맑고, 바다의 느낌도 훨씬 아름다웠습니다. 다만 염려되는 부분이 새로 생겼으니 체감온도 44도! 점심 먹으러 택시타고 식당에 가는데, 거리에 사람은 물론 차도 없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죠. 도저히 낮에는 돌아다닐 수 없는 날씨가 된것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하노이도 체감온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하노이는 겨울 미세먼지가 서울보다도 심각해서 이주 고려대상으로는 애초에 제외했고요) 제가 출장갔던 2009년의 하노이는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많이 더워진 것 같아요. 한국도 지금은 여름에 햇살이 무지 뜨거워진 것 처럼요. 다낭도 그렇게 뜨겁게 변한게 아닌게 예측해봅니다. 

 

기온이 올라가면 음식 보관에 문제가 생깁니다. 아무리 냉장고가 있다고 해도 한국 여름에 밑반찬 이틀 넘어가면 상할 위험이 높아지는데, 44도면 말 다했죠. 게다가 현지 마트에 가보면 고기랑 생선코너에 냄새가 심각합니다(다낭은 여행만 2번 가봐서 마트는 못가봤는데, 하노이는 롯데마트도 위생이 그닥 좋아보이지 않았습니다). 차에 싣고 집으로 이동하는 사이에 상할 것 같네요.

 

그리고, 다낭은 오토바이 주차는 편할지 몰라도 자동차를 가지고 다니기 편한 환경이 아닙니다. 위와 같은 단점이 있음에도 다낭에 가서 일단 살아보려고 했으나 더욱 결정적인 장벽이 2개나 발생합니다. 1. 환율, 2. 홍수(에 대한 대비 및 대처방법)

 

환율: VND vs. KRW

이게 머선일이고? 환율에 별로 관심 가지지 않고 살았는데, 이건 너무하자나. USD도 아니고. 그래서, 2022년 8월경에 다낭으로 가려다 바로 포기합니다. 최소 1,199원 그리고 1,090까지는 내려가야 추진하려고요. 이러던중 다낭에 홍수!

 

베트남 다낭 홍수로 10억동이 사라졌습니다 ㅠㅠ 1탄(다낭레알스, 2022)

 

수입차가 대부분이라 우리나라보다 차값도 비싼데, 5천만원이 그냥 날아가버리는 상황. 

홍수에 대한 대비, 대처 부족은 뭐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긴 한데, 5성호텔에서 감전 사고까지! 사건 발생시에도 발빠른 대처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그후에도 별다른 대처 없이 계속 운영한다고 하고. 베트남 현지에는 뉴스도 안나왔다고 하네요. 다낭 현지에서 유투버로 활동하는 분들도 전혀 이 내용을 다루지 않고요.

베트남 호텔 수영장에서…"몸 떨더니" 숨졌다 (자막뉴스) / SBS (SBS 뉴스, 2022)

 

자연재해, 인재 등의 사건, 사고는 간혹 발생할 수 있다고 치는데, 그에 대한 대처를 어떻게 하고 대비책, 매뉴얼 등을 세우느냐는 또다른 문제인데, 이부분이 염려되네요. 지난 1-2년간 나의 정신적 탈출구 역할을 해줬던 다낭이 갑자기 이렇게 실망감을 안겨다 주네요. TT

 

※ 그외의 주의점 - 1. 운전 : 우리나라 보다 저속으로 달린다고 해도, 사고 발생하면 특히 오토바이는 무방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끼리 충돌하여 15일간 병원을 다니고 있는 현지 유투버. 상대는 역주행을 했으면서도 경찰에 신고했다고 하네요. 경찰도 상대의 피치못할(?) 상황을 인정해주었고. (베트남 다낭 이쁜이Danang Cutie, 2022)

 

※ 공안의 실적 채우기식 숨박꼭질 단속: 국제운전면허증은 인정이 안됩니다. 돈 요구도 빈번하구요.

단속 핫플레이스. 일방통행 표지판이 중간에 없었다고 하네요. (임한량 YHR TV, 2020)

외국인만? 현지인도 삥뜯깁니다.

베트남에서 공안한테 잡히면 벌어지는 일(코이티비KOITV, 2022)

오죽하면 이런 영상(피해가는 법)까지 있어요:

베트남 공안, 오토바이 운전면허 없는데 어떻게하지???(다낭레알스, 2022)

 

베트남 공안 완전정복 | 단속 시 공안을 양으로 만드는 비결(블루에버 | 슬기로운 베트남 생활, 2022)

 

베트남 다낭 폭우와 태풍 으로 곳곳이 침수된 다낭 상황 ㅣ올해는 정말 힘드네요 ㅣ호이안에 이어 다낭까지 ㅣ나 좀 살자! (욜로티비 [베트남이야기], 2020)

 

※ 관련링크

1. "베트남공안과 베트남 경찰서 간 썰..." (둥이, 2022)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 Today : / Yesterday :
get rsstistory!